[만물상] 김치명인의 고추지 만들기
대중의 취향/TV에 나온 레시피




[만물상] 김치명인의 고추지 만들기




이번 [만물상]에서는 몸 안의 활성산소 등의 쓰레기를 잡아 배출시키는 매운맛이라는 주제로 고추, 강황, 겨자 이렇게 3가지 식재료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가 몰랐던 고추의 효능이 놀랍기에 그 효능과 고추 맛있게 먹기 위한 고추지 담그는 방법 등에 대해서 한 번 포스팅 해 보려고 합니다.



프로그램 정보 :


<< 살림 9단의 만물상 E78 : 쓰레기를 배출하는 매운맛 기적 >>


방   영 - 조선 TV / 131005 (일요일 저녁 11시)
제   작 - 조승연(프로듀서), 김석호, 김동인, 이형운, 허정훈(연출)

진   행 - 김원희





: : : 고추의 효능



우선 매운맛이 인체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먼저 살펴보면요. 매운 맛의 음식을 먹으면 몸의 체온이 올라가고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이 빨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혈액이 몸 속을 두루 다니며 노폐물을 수거해서 배출하게 되는 것이지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고추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서 매운맛을 나게 하는 것은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체온을 올려줌으로써 체지방을 산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노폐물이 쌓이면 염증이 생겨나는데 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감기, 위염, 관절염, 알레르기도 일종의 염증이라고 보는데 이 뿐만 아니라 혈관 확장을 해주다보니 혈압이 높음으로 인해 생겨나는 뇌중풍이나 심장혈관질환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뇌속에서 엔도르핀 성분이 발산되어 스트레스의 해소 능력도 있고 진통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비타민 C하면 생각나는 음식들이 신맛나는 레몬이나 오렌지 등인데 이 고추가 대단한 점은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레몬의 2.5배, 오렌지의 4배,  토마토의 10배 이상, 사과의 40배 이상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항상화 능력을 높여줘서 면역력을 높이고, 콜라겐의 재생능력을 높여주어 피부 탄력을 좋게 합니다. 환절기 등에 외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비타민등이 평소에 비해 4배 이상이 요구 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비타민 C가 파괴 되기 때문에 건강이 안 좋을 수록 비타민 C를 많이 먹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 : : 고추 맛있게 먹기 위한 고추김치




고추를 맛있게 먹고 자주 먹고 다양하게 먹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고추 김치를 담글 수가 있는데요. 이 코너는 이전에 나오셔서 열무김치와 가지김치를 맛있게 담그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던 김치명인, 김순자 살림 9단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김치명인 레시피로 열무 김치 만드는 방법도 전에 포스팅 한 적이 있으므로 관심 있으신 분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안 맵게 피클처럼 담그는 고추지부터, 소금 고추지, 간장 고추지, 고춧가루를 넣고 만드는 양념 고추지까지 다양한 레시피를 가르켜 주셔서 한 번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김치로 담궈도 캡사이신이 파괴가 되지 않기 때문에 고추 김치로 담가서 먹어도 효능을 충분히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 : 새콤달콤 피클 고추지





제일 만만하고 평이하게 먹을 수 있는 새콤달콤한 피클 고추지를 먼저 알려주셨습니다.





1. 고추 400g정도를 기준 잡았을 때 물 2컵, 식초 1컵, 설탕 1컵, 소금 반컵을 냄비에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오래 놔두고 먹는다고 소금을 많이 넣지 마시고 한 번 1~2일 재워두었다가 물만 따라내 다시 끓여서 한소끔 식힌후에 다시 붓고 1~2일 재우는 과정을 3~4번 반복해 주시면 냉장고에서 1년까지도 드실 수 있습니다.





2. 고추는 잘 씻어서 물기를 빼고 말려서 준비합니다. 통에 물기 없는 고추를 넣고 끓여낸 후에 식힌 식초물을 부어줍니다. 고추가 잠겨야 합니다.
 




3. 용기를 밀봉하고 고추가 노란색이 될 때까지 숙성시킵니다.




※ 고추지 담글적에 고추에 이쑤시개로 구멍을 뚫고 담그는 경우도 많은데 빨리 먹으려면 그렇게 하고 오래두고 먹을거라면 굳이 구멍을 안 내도 된다는 군요. 구멍을 안내면 숙성시간이 길지만 더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 : : 밥 한공기 뚝딱 짭짤한 소금 고추지





소금 고추지는 소금이 좀 많이 들어간 고추지입니다. 짭짤한 맛이 특징이죠.




방법은 피클 고추지와 동일합니다. 다만 식초물 비율이 달라지는데요. 400g 고추 기준에 물 2컵은 같겠고 소금이 1컵, 식초가 반컵 들어간다고 합니다.





: : : 밥맛 살려주는 반찬 간장 고추지





간장에 숙성시킨 간장 고추지는 또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숙성되는 과정에서 매운맛이 좀 줄어들므로 매운거 못 드시는 분들이 드셔도 충분히 먹을만하고요. 삼겹살 등의 고기와 곁들여 먹어도 정말 맛있을 것 같다는 평이었습니다. 




편집상의 문제인지 간장 고추지의 식초물의 비율은 나오지를 않네요. 소금대신 간장을 넣는 것일 듯 한데 말이죠.






: : : 같은 고추지로 내는 또 다른 맛, 양념 고추지



고추지 중에서 겉에 고춧가루 양념으로 버무려져 있는 고추지도 있는데요. 이 녀석은 따로 양념에 삭힌 것이 아니라 소금 고추지의 국물을 쫙 뺀 상태에서 양념에 무쳐준 것이라고 하네요. 소금 고추지와는 또 다른 맛으로 즐겨 볼 수가 있습니다. 삭힌 고추를 어슷하게 송송 썰어서 무쳐도 금방 먹기에는 더 좋고 먹기도 편하다고 하는 군요.





1. 고추장 1T, 고춧가루 1T, 참기름과 조청, 간마늘, 볶음깨, 물엿 1/2T를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더 상큼하게 먹고 싶다면 식초를 추가합니다.




2. 국물을 뺀 소금고추지 400g 가량을 가위나 칼을 이용해 어슷어슷 썰어 넣습니다. 그리고 잘 버무려 줍니다.





아삭아삭하고 가득한 풍미가 굉장히 고급스러운 맛이라고 합니다. 보는 내내 입안에 침이 고이는게 찬물에 밥 말아서 저 반찬 하나 딱 하나 놓고 먹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더군요.



<고추지 만들기, 고추 짱아찌 만들기, 간장 고추, 양념 고추, 고추 김치 담그기, 고추 절임, 소금 고추, 고추피클, 고추로 김치 담기>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D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피톡(P.Talk)

무단복제 및 이용을 금합니다.


** 상기 모든 이미지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용된 것으로,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에 있습니다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