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군산 '떡갈비'의 달인(위치포함)
대중의 취향/TV에 나온 음식점





[생활의 달인] 군산 '떡갈비'의 달인(위치포함)

-TV에 나온 음식점




지난 월요일 [생활의 달인] 자영업자 대박집 코너에서는 전북 군산의 한 떡갈비 집이 소개되었는데요. 군산에서는 모르면 간첩이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집인데 매번 고사하다가 이번에 최초로 방송출연을 한 맛집이라고 합니다. 그냥 방송도 아니고 노하우를 많이 밝혀야하는 [생활의 달인]에 출연하다니 어떤 의미로는 대단한 결심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프로그램 정보 :


<< 생활의 달인 (442회) : 전남 군산 '떡갈비'의 달인 >>


방   영 - SBS/ 140825 (월)
제   작 - 이상준, 심재욱, 최낙근, 김동현(연출), 박성수, 박푸른솔잎, 한영주(그외)
소   개 - 생활의 달인(達人)은 SBS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다. 2005년 4월 25일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수 십 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여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는 사람들의 삶과 스토리를 다루었다.





: : : 군산의 대표 떡갈비집




'전라도'하면 음식이 맛있다는 생각이 제일 먼저 떠오르고, '군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 음식이 '떡갈비'인데요(개인적으로 저는 군산하면 '전국 3대 짬뽕'이 먼저 ㅎㅎ). 그 중에서도 원조라고 할만큼 오래된 60년의 전통을 자랑한다니, 어지간히 맛있나보다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듭니다.




가족 경영으로 대물림되는 맛집이 많지만 이 집은 특이하게도 자식 중 한 명이 물려받아 부부끼리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남매가 같이 운영을 하더군요. 최영수, 최영숙 달인 남매가 그 주인공이었습니다. 두 분 다 경력이 25년인 것을 보니 동시간대에 함께 부모님께 물려받아 가게를 꾸려가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동안 방송제의가 무수히 많이 들어왔으나 다 거절을 했다고 합니다. 이 집의 메뉴라고는 딱 '떡갈비'와 '탕' 두가지 뿐인지라 다른 것 신경쓰지 않고 항상 여기에만 집중해왔다고 하네요. 고기 손질 작업은 100% 수작업으로 이루어 지는데, 하루 300인분의 양을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다른 것 신경 쓸 시간도 없다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하루 300인분이라니, 그게 가능할까 싶지만 단일메뉴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 : : 60년 전통 떡갈비의 비법





보통 떡갈비하면 고기를 팍팍 치대고 다져서 만든다고 생각하는데요. 갈지않고 칼로 다지는 과정이 길고 정교할수록 더 부드럽고 맛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집의 떡갈비는 고기를 다지지 않네요. 다이아몬드형으로 칼집을 넣어 주는게 다인데요. 다지는 것보다 고기의 질감을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리 고기에 양념을 어느정도 해서 고기에 간을 하고 그 양념이 깊이 스며들게 하는데, 이 집은 미리 양념을 하지 않습니다. 굽기 직전에 살짝 간장 양념을 얹는 정도? 양념으로 고기의 맛을 묻어버리지 않도록 최소한으로 한다는 건데요. 양념을 미리 해 놓으면 고기의 육즙이 다 빠져버려서 고기 맛이 아니라 양념 맛으로 먹게 된다는 거죠. 고기 자체를 굉장히 신선한 것을 쓴다는 반증도 되겠네요.




올해로 94살 되신 어머니가 하시던 방식 그대로 이어오고 있다는데요. 그 방식 그대로 이 집은 떡갈비를 연탄불에 석쇠를 이용해 굽습니다. 이렇게 구우면 기름은 빠지고 고기에 불맛이 입혀져 훨씬 맛이 좋다는군요. 한쪽면에 편마늘까지 함께 구워주면 맛도 향도 업그레이드.




갈아서 만드는 것보다 씹는 맛이 있어서 좋고, 떡갈비인데도 육즙이 살아있어서 맛이 좋다는 평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집에서 직접 담근 백김치와 함께 먹으면 굉장한 궁합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담백하면서도 달콤하다는 이 집의 떡갈비. 설탕맛은 아닌데 은은하게 나는 단맛이 미스테리하다는 손님들의 평에 따라 단맛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제작진들은 캐보기(?)  시작했습니다.




조리과정에서 떡갈비에 추가되는 것이라고는 양념간장과 마늘뿐이었으니 그 비밀은 분명히 '간장'에 있을터. 하지만 비법 간장의 비밀은 알고나니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간장에 단맛을 추가하기 위해 '배'등이 들어갔을 것이다라는 추측과는 달리 그 비법은 바로 '양파'였습니다. 어마어마한 양의 양파랄까요. 간장에 한 두개의 통양파를 넣는 것이 아니라 솥 가득한 40kg의 양파에 간장을 조금 넣는 것이나 다름 없더군요. 단순하지만 누구도 생각 못했던 발상의 전환이기도 합니다. 저렇게 어마어마한 양의 양파라니 말이죠. 




이 엄청난 양의 양파는 양파가 형태가 없어질때까지 끓입니다. 간장과 양파를 함께 끓여준다는 말은 쉽지만 실제로는 새벽에도 깨어 꾸준히 체크를 해가며 밤새 계속 끓여주어야 하는 과정이라서 말만큼 쉬운 것은 아닙니다. 다음날 아침까지 뭉근하게 계속 끓여주면 양파는 형태도 없어져 껍질만 남게 됩니다. 매운맛은 사라지고 단맛만 남아서 재래식 짠 간장이 간장만으로도 계속 먹을 수 있을만큼 달콤하게 희석되는 것이죠. 이 양파 간장을 체에 걸러서 건더기들을 제거한 후 다진 파와 섞어주면 떡갈비에 들어가는 비법간장이 완성됩니다. 유명한 맛집들에서 양념간장에 십수가지에 많게는 수십가지의 재료를 넣으면서 몇가지는 비법이라고 절대 안 가르쳐 주시던 곳이 많았는데, 여기는 정말 생각밖이더군요. ㅎㅎ 물론 베이스가 되는 간장 자체도 시판 간장이 아니라 재래식 한식 간장이니 간장 자체를 맛있게 잘 담그는 것도 맛의 비법이기는 하겠지요. 기본에 충실한 것이 가장 맛 좋은 음식을 만들어낸다는 원리로 돌아가게 하는 맛집이었습니다.






음식 간을 잘 못맞추게 될까봐 담배도 안피신다는 사장님. 단순하지만 지키기 힘든 신념을 가지고 변함없는 맛을 지켜온 것이 한 자리에서 60년을 이어져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 아닐까요. 주인도, 손님도 대를 이어가는 음식점. 군산에 가시면 꼭 한 번 드셔보세요 :-)






음식점 정보 :


<< 전북 군산 완주옥 떡갈비 >>




위      치 - 전라북도 군산시 죽성동 26-2
전화번호 - ☎ 063-445-2644

영업시간 - 11:00 ~ 22:00

주차여부 - 가게 건너편 농협 하나로 마트 주차장에 주차 가능 (식사후 주차권에 도장 받아갈 것 )

가      격 - 한우떡갈비(22,000원- 2인분 이상 주문가능), 곰탕(9,000원), 미니곰탕(2,000원)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D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피톡(P.Talk)

무단복제 및 이용을 금합니다.


** 상기 모든 이미지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용된 것으로,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에 있습니다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북도 군산시 중앙동 | 완주옥
도움말 Daum 지도
체리쥬빌레 2014.08.27 15:36 신고 URL EDIT REPLY
어이없어서 몇자 적습니다 군산 토박이고 하물며 완주옥 그 동네에서 살았던 사람인데요 60년전통 절대 아닙니다 원조 완주옥 할머님은 이미 돌아가신지 오래시고 그 아들내외분이 하시다가 타지로 이사가면서 이집을 인수해서 시작된 장사입니다 방송에 나왔던 할머니는 그냥 사장분할머님이시지 갈비하고는 전혀 무관한 분이세요
그리고 맛을 맞추기 위해 담배를 안핀다!!!!!!!!!!!!! 어이상실--;;;;;
내가 이 사장님 바깥에서 줄담배 무쟈게 피는걸 두눈으로 확인했는데 말도 안되는 날림방송 하지 마시길.....
Favicon of http://ptaste.com 피톡(P.Talk) | 2014.08.27 15:39 신고 URL EDIT
그런가요? 완주옥 자체는 이미 맛집으로 유명하던데.. 장사가 잘되니까 인수를 했나보군요. 아무튼 방송은 보이는 그대로 믿으면 안된다는 사실을 또 한번 알게되네요^^;
실망 2014.09.27 20:15 신고 URL EDIT REPLY
오늘 다녀왔다가 실망만 했습니다.. 주문한지 한시간이 다 돼서 음식이 나오고.. 맛도 보통 떡갈비랑 다르지 않고... 손님들 있는데 벙어리 두명이랑 일 못해먹겠다고 말하는 사장.. 자기가 고용해놓고..다른 손님들도 대놓고 말은 안해도 음식 늦게 나오고 주문한거 제대로 반영이 안돼서 구시렁 대더군요. 티비 보고 찾아가는거 다시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서비스 정말 안좋습니다.. 비싼돈 주고 먹는건데
Favicon of http://ptaste.com 피톡(P.Talk) | 2014.09.27 20:18 신고 URL EDIT
위에 다른 분이 거기 인수되었다고 말씀해주시더니 서비스도 별로인가보네요
저도 가까운데는 많이 찾아가보는 편인데 괜찮은데도 많더라고요.
리플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완주옥 2014.10.13 12:19 신고 URL EDIT REPLY
맛은 그닥... 서비스별루.. 1인분 22000원
Favicon of http://ptaste.com 피톡(P.Talk) | 2014.10.13 15:17 신고 URL EDIT
꾸준히 댓글이 달리는 것을 보면 정말 별로인가보네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