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종로구 ‘김치말이 밥’의 달인(위치포함) | TV에 나온 음식점
대중의 취향/TV에 나온 음식점




[생활의 달인] 종로구 ‘김치말이 밥’의 달인(위치포함) | TV에 나온 음식점





점점 심해지는 더위에 밤에는 열대야. 낮이고 밤이고 시원한 음식만 땡기는 요즘인데요. 보기만해도 시원한 음식이 이번주 [생활의 달인]에 소개되었습니다. 위치도 서울 종로구. 접근성 좋은 곳에 있는 대박집은 언제라도 찾아가볼만 한 음식점이니 잘 기억해두면 언제고 유용할 때가 오니까요.




프로그램 정보 :


<< 생활의 달인 (436회) : 종로구 '김치말이 밥'의 달인 >>


방   영 - SBS/ 140714 (월)
제   작 - 이상준, 심재욱, 최낙근, 김동현(연출), 박성수, 박푸른솔잎, 한영주(그외)
소   개 - 생활의 달인(達人)은 SBS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다. 2005년 4월 25일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수 십 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여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는 사람들의 삶과 스토리를 다루었다.





: : : 도심 빌딩 속 단층건물






종로도 많이 개발이 되면서 옛날 느낌의 오래된 건물들이 많이 사라지고 있지요. 그 와중에 섬처럼 고층빌딩에 쌓여있는 단층짜리 건물이 있습니다. 이 건물이 바로 달인이 운영하는 대박집. 점심시간이 되면 주변 건물에서 쏟아져 나오는 직장인들로 북새통을 이루는데요.




뭐가 유명하냐고 물으니 '김치말이 밥'이라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김치말이 국수도 아니고 김치말이 밥이라니... 김치국물에 밥 말아 먹는 느낌인데 이런 것을 사람들이 돈을 내고 사먹고, 또 이 음식으로 유명해진 집이란 말인가요. 좀 신기한 느낌이 드네요.




비주얼도 정말 별거 없어보입니다. 밥 위에 얼음 올리고 국물이 좀 훌렁한 김치를 한 국자 떠서 올리면 끝.






하지만 맛이 뭔가 다르다는 손님들의 평이 있었는데요. 사장님의 설명을 들어보니 이 음식은 이북 스타일이라고 하네요. 73세의 박혜수 달인이 그 주인공입니다.






: : : 김치말이 밥의 비법





김치인데 맵고 신것이 아니라 달콤하기도 하고 새콤하기도 하고 심지어 고소하기까지 한 알 수 없는 깊은 맛이 난다는 이 김치말이 밥. 집에서는 아무리 해 먹어보아도 이런 맛이 안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김치가 바로 남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북에서는 본래 한겨울에 해 먹던 음식인데 남한에서는 더운날이 많다보니 박혜수 달인이 남한 날씨에 맞추어서 차게 먹는 음식으로 변화를 좀 주었다고 합니다. 얼음도 넣고요. 이 이북식 김치에는 김치를 담글 때 꼭 넣어주는 재료가 하나 있는데 특이하게도 김치소에 '사골육수'를 부어서 양념을 만들어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북 김치는 아무래도 남쪽보다 북쪽이다보니 날씨가 더 추워서 김치 또한 좀 싱겁게 절이는게 특징인데요. 살짝 싱겁게 절인 배추에 사골육수와 배합된 양념이 만나서 짜지는 않으면서 깊은 맛을 내는 김치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밥에도 비법이 살짝 숨어 있었는데요. 손님들의 평이 밥이 차지면서도 고두밥이라서 말아 먹을 때 왠지 모르게 맛있다고 하는데요. 그 비법은 바로 밥을 식히는 방식에 있었습니다. 면을 삶아서 냉랭한 물에 씻어 식히면 그 찰기가 더해지고 쫀득해지듯이, 그 방법을 밥에도 적용한 것이죠. 넓은 판에 바닥 가득 얼음을 깔고 그 위에 비닐을 한 곂 얹습니다. 그리고 갓 한 밥을 쫘악 펴서 깔아주면 그 온기가 순식간에 식으면서 밥의 수분을 순식간에 쌀알 안에 가두고 찰기를 증가시키는 것이죠. 그냥 식히면 밥이 말라버리게 되는데 이런 방식을 사용하면 밥알이 촉촉하고 윤기가 흐르게 된다니.. 참 신기합니다.






별거 없이 그냥 김치국물에 밥 말아 먹는 것 같은 느낌이지만 먹어보면 계속 땡긴다는 그 맛. 점심이고 저녁이고 다시 이 맛을 찾아 방문하는 손님들로 북새통을 이루는데요. 여러분도 종로에 가시면 꼭 한 번 드셔보시면 좋겠습니다^^






음식점 정보 :


<< 종로 리북손만두 >>




위      치 - 서울 중구 무교동 27
전화번호 - ☎ 02-776-7350 / 02-776-7361

영업시간 - 11:00 ~ 22:00 /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주차여부 - 좁은 골목길에 가게가 위치하여 주차 불가능/ 전화로 주변 유료 주차장을 물어볼 것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D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피톡(P.Talk)

무단복제 및 이용을 금합니다.


** 상기 모든 이미지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용된 것으로,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에 있습니다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 리북손만두
도움말 Daum 지도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