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서산 ‘간장냉면’의 달인(위치포함) | TV에 나온 음식점
대중의 취향/TV에 나온 음식점





[생활의 달인] 서산 ‘간장냉면’의 달인(위치포함) | TV에 나온 음식점






이번주 대박 자영업자의 달인 꼭지에는 충남 서산에 위치한 한 작은 냉면집이 소개되었습니다. 배우 임현식씨의 나레이션으로 소개된 이 집은 그의 맛깔나는 목소리 덕분인지 더 맛깔스럽게 느껴지더군요. 요즘 [밥상의 신]에서 나오는 장항선씨와 [생활의 달인]에서 임현식씨 나레이션이 참 좋더라고요. 뭔가 먹거리와 잘어울리는 목소리라고나 할까요.




프로그램 정보 :


<< 생활의 달인 (430회) : 충남 서산 '간장냉면'의 달인 >>


방   영 - SBS/ 140519 (월)
제   작 - 이상준, 심재욱, 최낙근, 김동현(연출), 박성수, 박푸른솔잎, 한영주(그외)
소   개 - 생활의 달인(達人)은 SBS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다. 2005년 4월 25일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수 십 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여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는 사람들의 삶과 스토리를 다루었다.






: : : 점심 장사만 하는 특이한 냉면집





서산에 특별한 냉면집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간 제작진. 아직 해도 지지 않은 오후 4시이건만, 냉면집의 문은 굳게 닫혀 있습니다. 벌써 문을 닫은 것일까요? 아니면 문을 열지 않은 것일까요?





다음 날 오전 11시경에 찾아갔더니 풍경은 좀 달랐습니다. 작은 가게를 손님들이 꽉 채우고 있었는데요. 알고보니 영업 준비에도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점심장사만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입구부터 꽉꽉 들이찬 손님들이 먹는 메뉴는 하나같이 냉면. 그런데 냉면이 뭔가 좀 다른 것 같습니다. 바로 육수의 색깔이 꽤나 다른편인데요. 이 육수에 대한 손님들의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육수에 마약을 탄 것 같다는 손님들이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이 육수는 3대째 레시피를 이어받은 한 따님이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거쳐 지금 냉면의 맛을 유지하고 있는 따님은 바로 윤선영씨. 무려 70간 이어온 육수의 비밀이라니 뭔가 굉장한 것이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밀가루와 옥수수가루를 섞어 이른 아침 직접 제면을 한 면발에 다른 곳과 별다를바 없는 오이, 편육, 계란 등의 고명을 얹은 그릇에 검은 빛깔의 육수가 부어집니다. 잘게 썬 파가 들어가는 점도 특이하기는 하지만 역시 가장 특이한 부분은 육수의 색깔인듯 하네요.





육수에 간장이 들어가네 마네, 간장가지고는 이런 맛이 안난다네,하며 손님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는데요. 결론부터 살펴보면 간장이 들어가는 것은 맞았습니다. 그것도 꽤나 많은 양의 간장이 들어갔는데요. 물론 기본 베이스는 육수. 돼지 잡뼈를 오랜 시간(24시간)동안 우린다고 하네요.





24시간동안 고아낸 잡뼈 육수에 집에서 달인 간장을 한 독을 통채로 넣어주는데요.  이 상태에서 또 달입니다. 기존 육수의 양에서 3분의 2가 될때까지요. 뚜껑을 닫고서 졸이기 때문에 3분의 2가 될 때까지 졸이는 시간만해도 거의 하루. 그리고 3분의 2가 되면 또 다시 줄어든 만큼의 간장을 붓고 다시 졸이고, 이런 식으로 3번을 반복한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잡뼈를 고아서 육수가 완성되는 시간까지 거의 4-5일이 걸리게 되는데 낮이고 밤이고 3시간마다 한 번씩 나와서 육수를 체크해야하니 이 시간과 정성은 말도 못할 정도더군요. 또 여기서 끝이 아니라 간장 날내와 돼지 잡냄새를 잡을 수 있게 향신료 기능이 있는 채소와 단 맛나는 한약재를 넣고 또 달인다고 합니다.






이 정성스런 과정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간장이 어떤 간장인지 간장에 뭐가 들어갔는지는 나오지 않습니다. 비법이라서 밝히지 않은 것 같은데요. 그 모든 비법을 안다고 해도 만드는 과정이 아무나 따라하지도 못할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더군요.






2대째인 아버지께 뇌졸증이 오는 바람에 생각보다 일찍 막내딸이 가게를 이어받은 모양인데, 손님들의 평은 아버지 때의 맛과 똑같다는 평입니다. 큰 욕심 없이 아버지께 배운 맛을 그대로 유지해나가고 싶다는 윤선영 달인. 서산에 가면 꼭 들러서 먹어보고 싶네요^^






음식점 정보 :


<< 서산 구옹진식당 : 3대째 냉면집 >>



위       치 - 충남 서산시 읍내동 141-22번지

영업시간 - 점심장사만 함 (4시에 종료)

전화번호 - 041-665-3913

주차여부 - 식당 바로앞에 주차공간 있음.

가      격 - 물냉면(5,000), 비빔냉면(6,000), 곱빼기(1,000 추가)






재밌게 읽으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D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피톡(P.Talk)

무단복제 및 이용을 금합니다.


** 상기 모든 이미지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용된 것으로,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에 있습니다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남도 서산시 부춘동 | 구옹진식당
도움말 Daum 지도
오늘하루잡침 2017.08.22 14:00 신고 URL EDIT REPLY
냉면이라기보단 국수에 가깝죠.
비냉 너무 맛없고
물냉은 모밀소바 국물에 국수를
담군맛~~가위를 내팽개치듯 던져놓고 돌아서는 아줌마 교육좀 시키시고요~
행주좀 깨끗히 쓰세요.
다시는 갈 일도 없는~~
거까지 10키로를 달려 간 성의가 아까워 몇젓가락 먹고온지 이틀째지만 지금도 토하고싶네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