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정월대보름 - 발아현미 집에서 키우는 방법 | TV에 나온 살림 비법
대중의 취향/TV에 나온 생활정보


<만물상> 정월대보름 - 발아현미 집에서 키우는 방법 | TV에 나온 살림 비법







프로그램 정보 :


<< 살림 9단의 만물상 E45 : 정월대보름 >>


방   영 - 조선 TV / 140209 (일요일 저녁 11시)
제   작 - 조승연(프로듀서), 김석호, 김동인, 이형운, 허정훈(연출)

진   행 - 김원희






::: 발아현미란?





정월대보름을 맞아 <만물상>에서는 영양 밥상을 다루었는데요. 그 중에서 발아현미에 대한 부분을 간추려 보겠습니다. 요즘 발아현미, 발아현미 많이들 하시는데 정확히 왜 이렇게 먹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몰랐는데요. 이번 방송으로 조금은 알게되었거든요.






백미에 비해 도정을 덜 한 현미 자체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현미보다 발아현미는 더 영양소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식감도 현미는 약간 거친 느낌인데에 비해 발아현미는 부드러운 편이라고 하네요.





식이섬유만 놓고 보아도 발아현미는 현미의 약 2배, 백미와 비교하면 7배 이상 높습니다. 칼슘은 백미와 현미의 약 3배가량 들어 있다고 합니다. 월등한 함유량이지요.





그 외에도 발아현미에는 가바(GABA)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해서 고혈압, 뇌졸중, 치매, 당뇨병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싹이 나면 그 싹이 현미 안에 있는 영양성분을 싹 빼먹고 오히려 남는 영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냐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저부터서 그런 의문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발아 과정은 사람의 임신이나 출산때 인체가 변해서 예민해지는 상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외부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발아되기 전보다 후의 영양소가 더 풍부한 것은 이런 이유때문인 것이죠.






영양이 뛰어난 발아현미. 그럼 가격은 어느정도 할까요? 현미가 10kg에 2-3만원대라면 발아현미는 4만원가량 한다고 하네요. 거의 2배가량 비싼 것이죠. 영양소가 뛰어나다고 하지만 너무 가격이 부담스러워진다면 사서 먹기는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친절하게 만물상에 출연한 최호영 살림 9단이 집에서 발아현미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자세히 한 번 알아볼까요?










::: 집에서 발아현미 키우는 방법




1. 삼베주머니에 일반 현미를 넣고 8-10시간 가량 물에 담가둡니다. 이때 물은 수돗물보다 자연수(지하수나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돗물에는 약품성분이 있어서 발아 과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2. 삼베주머니에 넣은 상태로 물을 하루에 두세번 갈아주면서 2-3일간 키웁니다.



2-3일이 지나면 싹이 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3. 어느정도 싹이 자라면 건져내서 물기를 빼고 선풍기를 이용해서 말려주거나 그늘에서 말려주면 된다고 하네요. 말려두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어느정도까지 길러야 좋을까요라는 질문에는 고정 패널로 출연중인 한동하 한의사님께서 대답해 주셨네요. 어느 논문에서 2.5mm의 싹이난 발아현미와 5mm의 발아현미를 비교해 본 결과 5mm의 발아현미가 가지고 있는 성분의 항산화능력이 더 좋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싹의 길이를 5mm까지 키워서 드셔도 괜찮다는 결론이 나겠네요.




비싸서 꺼려졌던 발아현미. 생각보다 과정이 어렵지 않아서 약간의 노력만 있다면 집에서 충분히 먹을 수 있겠네요. 시간나면 최호영 9단이 발아현미를 어떻게 요리에 사용하는지도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할께요.











재밌게 읽으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D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피톡(P.Talk)

무단복제 및 이용을 금합니다.


** 상기 모든 이미지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용된 것으로,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에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lara.tistory.com 4월의라라 2014.03.16 09:52 신고 URL EDIT REPLY
저도 지난 5년간 발아현미 매번 만들어 먹었는데, 이젠 안 해요. 좀 바쁘니깐 시간도 그렇고 결정적으로 귀찮아서요. ^^
오늘도 잘 보고 가요. ^^
Favicon of http://ptaste.com 피톡(P.Talk) | 2014.03.17 20:47 신고 URL EDIT
리플이 늦었네요
발아현미까지 집에서 해서 드셨다니 살림 내공이 느껴지네요 ㅎㅎ
가끔 내공 느끼러 들르겠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